본문으로 바로가기

의무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입하게 되는 국민연금,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될 경우 월급을 받을때 미리 공제되서 지급이 되는데요. 일찍이 사회 생활을 하는 분들 중 빠르게 가입한 분들도 많이 계시죠. 오늘은 나중에 얼만큼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지금까지 꾸준하게 국민연금 납부를 해오고 있다면 내가 낸 금액이 얼마 정도인지 그리고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수령액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길 수가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콜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국민연금 지사에 방문하여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간편하게 빠르고 쉽게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체크를 할 수가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간단하게 진행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무엇인가?

자,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하게 된 금액을 기반으로 해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하여 사망 혹은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되었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공적 연금으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운영비가 적게 소요되고 관리운영비의 상당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므로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아요. 현행 제도는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 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 적립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은 언제부터?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는 바로 노령연금이죠. 특별한 사항이 없을 경우 대부분의 분들이 이 노령연금을 위해서 꾸준하게 납부를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는 가입자가 나이가 들면서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하게 될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가입기간과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서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하실 수가 있어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연령에 따라서 정해진 연금 수령시기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보다 조금 더 당겨 받을 수도 있고 미뤄서

nyangzip4.tistory.com

수령 나이에 대해서 따로 정리해둔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을 해보실 수가 있겠는데요. 먼저, 모바일 앱인 '내 곁에 국민연금'을 이용하거나 PC에서 내 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둘 중에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셔서 해주시면 될 것 같은데요, 컴퓨터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내 연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예상 수령액 뿐만 아니라 노후 준비에 대한 진단부터 온라인 상담 및 노후 준비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유용하게 이용을 할 수 있을거에요.

 

해당 홈페이지에 편하게 접속하실 수 있도록 csa.nps.or.kr 링크 남겨드릴테니 들어가셔서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 그럼 접속하신 후 메인 화면에서 상단 메뉴바에 보이는 [재무설계]-[내 연금 알아보기]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해당 페이지로 이동을 하셨으면 아래 쪽에 [예상연금조회]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아직 가입기간이 한참 모자라지만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미리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민간 인증서를 준비하시면 빠르게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이렇게 바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자동으로 하실 수가 있습니다.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으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상연금액에 대해서 세전과 세후도 알아보실 수가 있으며 수급개시는 언제부터 가능한지 다양한 정보들을 쉽게 파악을 하실 수가 있을거에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어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하시면 해당 앱을 찾으실 수가 있어요.

 

설치를 한 후 공동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만 해주시면 메인 화면에서 국민연금 가입내역부터 예상 노령연금액까지 한눈에 쉽게 볼 수가 있어서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많은 분들이 혹시나 나중에 연금을 받게 될 때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금은 실질가치를 보장해 주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소득재평가가 있는데요. 나의 연금 가입기간과 기간 중 평균소득, 그리고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고 있습니다. 가입기간이 길수록 기간 중 평균소득이 높을수록 나중에 받을 연금액이 많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가입기간 중 평균 소득은 추후 받는 시점의 가치, 실질가치로 재평가 되게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매년 물가변동률은 반영하게 되는 것이죠. 물가 상승률을 반응하여 연금액을 인상지급하게 됩니다. 매년 물가가 오르는 만큼 나의 연금액도 같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PC와 모바일을 이용해서 확인을 할 수가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모바일 앱으로 했을때가 더 간편했던 것 같아요.

 

둘 다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니 미리 준비해주신다면 빠르게 확인을 하실 수 있겠습니다. 100세 시대에 돌입하고 노후 대비에 대한 문제로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미리미리 차근차근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