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의 정규장 외에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신규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죠.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코로나 이후로 주식 시장에 뛰어든 신규 투자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예전과는 달리 젊은 20대, 30대 청년들도 많이들 관심을 가지고 직접 하기도 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해오고 있었지만 중간 중간에 쉬기도 하고 꾸준하게 하지는 않은 상태였는데요.

 

요즘엔 관심이 많이 생겨서 조금씩 투자를 하고 있는 중이에요. 아직 시작하기 전이신 분들이라면 먼저,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서 매매를 할 지 결정해야 할텐데요. 이것 저것 따져보고 잘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과 거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장전 장후 시간 외 거래란?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 거래는 정규장이 열리는 시간에만 거래를 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죠. 하지만 이 시간 외에도 거래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장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외 단일가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거에요. 저도 직접 거래를 해본 적은 없는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은?

주식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의 매매편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정규매매시간 외에도 매매가 가능하도록 한 제도로 장전 시간 외 거래와 장후 시간외 매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주식 정규시간 09:00~15:30

일반적으로 주식을 사고팔고 할 수 있는 정규장은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거래를 할 수 있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정규장을 통해서 투자를 하고 계실거에요. 이 시간 외에도 거래를 할 수 있는데요.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은 정규 시장이 열리기 전에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 08:30~08:40 전일 종가로 거래

시간 외 거래를 통해서 투자자들은 정규 장이 열리기 전 10분간 전일 종가로 매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시간외 거래를 하게 된다면 어제 종가의 가격으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은?

시간외 거래는 전일 종가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죠. 주문창에서 종류를 장전시간외로 설정해둔 후에 매수나 매도를 걸어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매칭이 된다면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전날 장마감 후에 호재가 떴을때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될텐데 사실상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팔지 않으려고 할테니 거래 성사가 되긴 힘들겠죠. 반대로 악재가 떴을땐 사려고 하는 사람이 없겠죠.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장시작 동시 호가란?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이 아닌 장시작 동시호가도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죠. 매수와 매도 주문을 받고 9시 정규장이 시작하면 거래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 장시작 동시호가 08:30~09:00

이때는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지게 되죠. 일정한 시간동안 주문을 모아서 적절한 가격에 동시에 체결시키는 것이죠. 30분간 누적된 주문들을 통합하여 9시가 되면 한 번에 거래를 성사키게 됩니다. 누적된 매수나 매도 주문을 분석하여 가격을 계산한 뒤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주식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정규장이 열리기 이전에 잠깐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현재 신규 계좌를 트고 주식 투자를 시작한 분들도 많이들 계실텐데요. 안정적으로 성공적인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한동안 안하고 있었는데 슬슬 다시 시작해보도록 해야겠어요. 그럼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