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들어 증권사에 신규로 계좌를 만들고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죠. 저는 일찍이 만들어놨었지만 잠깐 하다가 투자를 안 한지가 꽤나 오래 됐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주린이 신분이네요. 오늘은 주식 용어 중에서 자주 보이는 매도, 매수 뜻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도 매수 뜻
매도 매수 뜻

이제 막 계좌를 만들고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번쯤은 이런 말을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지금 매도를 할까?', '지금 바로 매수할까?' 혹은 풀매도와 풀매수란 용어도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특히나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용어기도 하죠. 요즘은 2030대의 젊은 투자자도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무작정 시작을 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주식 용어들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을 매매 할 때 자주 보이는 매도와 매수 뜻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매 (매도&매수)

주식 뿐만 아니라 부동산 거래를 할 때에도 자주 사용되는 단어로 "매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매매를 한자로 표기를 해보면 '賣買'로 팔 매와 살 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팔고 사고 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죠. 주식을 사고 팔고, 부동산이나 아파트를 사고 팔고 하는 행위를 매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 매매에서 매도와 매수로 나눌 수가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팔고 사는 것을 매매라 하고 여기서 매도가 파는 것, 매수가 사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 주문 창 이미지

자, 저는 현재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HTS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시면 이렇게 주문창에 매수와 매도가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아마 처음 이용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것이 사는건지 그리고 무엇이 주식을 파는건지 헷갈릴 수도 있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그 뜻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도와 매수 뜻 체크

매도부터 먼저 확인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매도의 한자는 '賣渡'로 팔 매와 건널 도를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건널이라는 말은 건넨다는 뜻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내가 가진 주식을 팔아서 건넨다라고 이해를 하면 빨리 파악을 하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가진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 쉽게 말하면 내가 가진 것을 모두 팔았다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매도는 보통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고 있으니 이부분도 파악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용어인 매수를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수를 한자로 쓰게 되면 '買收'인 살 매와 거둘 수를 쓰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주식을 사서 거두어 들인다고 이해를 하면 되겠죠. 우리가 삼성전자의 주식을 산다라는 것이 매수를 한다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막상 알고 나면 아주 간단한 단어지만 평상시에는 흔히 쓰지 않기 때문에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하는 것을 매수라고 하게 되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랄게요! 이제 매도 매수 뜻 쉽게 파악을 하실 수가 있을거에요.

풀매도와 풀매수의 뜻은?

주식 커뮤니티나 가상화폐 커뮤니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들어보셨을 단어죠. 호재가 떴을때 '풀매수 간다!'라고 하거나 악재가 뜨거나 떡락을 하게 되면 '풀매도 간다'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풀은 영어의 Full과 매도와 매수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풀매도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을 싹 다 팔아버리겠다는 뜻으로 사용이 되고 있죠. 반대로 풀매수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시드머니로 해당 종목을 싹 다 사버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인터넷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종종 이 단어들을 볼 수가 있을거에요.

지금까지 저와 같이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초보분들이 다소 헷갈릴 수 있는 매도 매수 뜻을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제는 매도와 매수가 무슨 뜻인지 아주 쉽게 알 수가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요즘 은행에 돈을 넣어도 이자가 너무 낮아서 목돈 만들기도 조금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죠.

 

저도 주식 뿐만 아니라 이것 저것 살펴보면서 관망을 하고 있는 중인데 조만간 소액이나마 투자를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항상 하실 땐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모두 수익률 빵빵 터뜨리는 성투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