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다 보면 접하게 되는 코스닥이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그동안 코스피나 코스닥 명칭은 많이 들어봤지만 이게 무엇인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했었는데요. 오늘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할게요.

코스닥이란 무엇인가?

요즘은 웹예능으로도 주식 투자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생겨날 정도로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것 같아요.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분들의 경우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아직까지 초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요.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코스피나 코스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알지도 모른채 주식을 투자하고 있었어요. 이번 기회에 이들이 어떤 것인지 한 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그럼 오늘은 코스닥이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이란?

코스닥이란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입니다. 명칭은 나스닥에서 한국식으로 영문을 합성한 것인데요. 코스닥 시장은 IT, BT, CT 기업과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1996년 7월에 개설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증권거래소에 비해 규제가 덜한 편이라고 하죠. 진입과 퇴출이 비교적 자유롭고 미래에 높은 수익을 거둘 수도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도 높습니다. 고위험 고수익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코스닥이란 전자거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 시장입니다. 코스피보다는 비교적 진입하기 쉽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기본 조건으로는 자기자본 30억 이상 또는 시가총액 90억 이상과 영업활동 3년 이상 등이 있습니다.

 

비교적 규모는 작지만 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벤처 및 중소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것이죠. 코스피에 비해서 규모가 작은 IT, 벤처 등 미래산업 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스닥이란

코스닥시장의 특징은?

코스닥이란 무엇인지 가볍게 살펴봤으니 이번엔 시장의 특징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코스닥 시장은 유망 중소 벤처기업들에 대한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서 설립된 시장이죠. 과거 IT H/W 업종 위주의 시장에서 근래에는 IT S/W 보안솔루션, 온라인 서비스, 디지털 컨텐츠 등, 바이오 및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고부가 가치 업종의 상장 활성화로 미래성장 산업 관련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스닥시장의 상장정책은 다양합니다. 중소기술주 중심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코스피에 비해 진입요건이 상대적으로 완화되었습니다. 상장 심사시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하고 질적 심사 항목이 축소되었으며 기술성장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례상장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

코스닥시장에서 발표를 하는 주가 지수는 코스닥종합지수나 코스닥50, 벤처지수, 업종별 지수 등이 있습니다. 모두 시가총액식 지수라고 하는데요.

 

코스닥종합지수는 시장에 등록된 전 종목을 구성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기준지수를 100으로 했었는데 2004년부터 기준지수가 1000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코스닥50은 코스닥시장을 대표하는 50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시가총액식 지수로 선물, 옵션 등 파생금융상품이나 벤치마크 기준지수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코스닥이란 어떤 것인지 이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시는 부분일 것 같은데요.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실시간으로 지수를 확인 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시가총액상위를 파악하실 수도 있는데요. 현재 1위를 보면 셀트리온헬스케어 그리고 셀트리온제약, 알테오젠,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가 보이고 있는데요. 이부분은 나중에 따로 TOP 50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거의 주린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부쩍 관심이 많아져서 듣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몰랐던 것들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오늘은 코스닥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주식 용어들로 우리 초보자들은 헷갈리고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용어 정리를 한 번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항상 투자는 신중하고 안전하게 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