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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민증을 분실하고 재발급을 받았던 것 같은데 지금은 또 어디로 사라졌는지 모르겠네요. 일단 운전면허증으로 대처하고 있어서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은데 조만간 또 신청해야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내에 주소를 두고 거주를 하고 있다면 누구나 받게 되는 주민등록증이 있죠. 분명 한 번씩은 지갑을 통째로 분실을 하고 사용하던 카드나 민증을 싹 다 잃어버린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괜찮겠지만 민증 하나 뿐이라면 불편함을 겪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주민센터로 찾아가서 사진을 제출하고 다소 귀찮은 부분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제는 집에서도 아주 간편하게 민원 서비스들을 처리할 수가 있는 시대입니다. 특히나 신종 감염병으로 외출하기도 꺼려지고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하기가 위험하니 왠만하면 인터넷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좋겠죠.

 

바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각 종 민원들을 처리할 수가 있는데요. 정말 많은 부분들을 할 수 있으니 종종 필요한 서비스가 있을땐 접속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것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메인 화면 중간에 검색을 할 수 있는 칸이 있는데요. 여기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입력해주시면 바로가기를 찾을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서비스 바로가기에 떠있는 재발급 신청을 클릭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정부24에서 민원 서비스들을 신청할 때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미리 준비해두시면 빠르게 마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으로는 인터넷과 방문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총 20일 정도가 소요되는 부분이구요. 재발급이기 때문에 수수료 5,000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신청을 하실 때 제출해야 하는 준비물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종전의 주민등록증, 분실이나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담당공무원 확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확인원

-한부모가족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누구나 신청발급 받을 수 있는 공시성 정보 외의 담당공무원확인 사항은 본인이 행정정보공동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민원인이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 그럼 신청을 눌러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회원과 비회원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회원이신 분들은 좌측에 있는 것으로 비회원이신분들은 우측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비회원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간단하게 본인 정보를 입력하신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절차에 따라서 간단하게 입력을 하시면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번호가 맞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재발급 사유는 분실에 체크하신 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별도의 분실신고는 불필요하다고 하며 분실 외의 사유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읍, 면, 동에 방문하여 접수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자, 다음은 확인사항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먼저,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는 신청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점자스티커 제공은 본인 판단하에 진행해주시면 좋겠네요.

 

재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은 수령장소로 신청한 곳에서 6개월 이내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 사진을 업로드 해야하는데 적합하지 않는 경우 사진을 보완 요구하거나 교부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때 신청이 철회가 되지 않고 수수료가 반납되지도 않는다고 하니 잘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신청이 거의 다 끝나가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구비서류 항목입니다. JPG사진만 가능하며 용량은 1M이하로 해상도 900X1200이내가 되어야 합니다.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는 상반신 사진을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창에서 파일추가를 클릭해서 사진을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는 수령방법이죠. 수령기관을 검색해서 집 주변에 있는 곳을 선택해 해당 날짜에 수령을 하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마지막 단계입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창이 있는데요. 그냥 간편하게 전부다 체크를 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건을 신청할 경우에는 민원바구니에 담아두고 한 번에 결제를 해서 이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이렇게 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니 아주 편리하죠.

앞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차근 차근 입력하고 진행을 하시면 아주 빠르게 해결을 하실 수가 있을거에요. 직장인분들의 경우 업무 시간에 이러한 민원 서비스들을 처리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부분이 있죠. 잠깐 시간을 내서 가기에도 조금 그렇죠.

 

이럴 땐 이렇게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을 해보시면 간편하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24를 이용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의 주소는 아래에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할테니 접속하셔서 이용해보시기 바랄게요.

 

#. 정부24 바로가기 주민등록등본이나 납세증명서 등 여러가지 민원들을 처리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거에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