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권사진 규격 사이즈를 한 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요즘과 같은 시국이 굉장히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감염병으로 인해 해외로 자유롭게 나가지 못하고 있죠.

여권사진 규격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을 때 필수품이 하나가 있죠. 바로 여권입니다. 발급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여권사진이 정말 중요하죠. 생각보다 규정이 까다로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종 감염증으로 인하여 여행사들이 많이 힘들어 하고 있는 상황이죠.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잘 나가지를 못하니까 답답함을 많이 느끼고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권 갱신이나 신규 발급을 하려는 분들을 위해서 여권사진 규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할게요.

여권이란?

여권은 한 나라의 국민이 외국을 여행할 때 국가가 여행객의 신분과 국적을 공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을 하여 상대국에 소지인에 대한 편의 제공과 보호를 의뢰한 문서를 말합니다.

 

해외여행을 하기 전 미리 파악해두어야 하는 사항들이 여러가지가 있죠. 특히 여권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미리 체클르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국가의 경우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입국을 허용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권의 경우 직업이나 사용자를 기준으로 일반과 관용, 외교관으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 여권은 일반인에게 발급되는 것으로 개인적인 사유로 여행을 할 경우에 발급을 받게 되는 것이죠.

 

자, 그럼 지금부터 여권사진 규격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에서 정한 기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즈를 지켜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여권사진 규격 사이즈

여권사진 규격

먼저, 여권사진 사이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로 3.5cm, 세로 4.5cm인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이어야 합니다. 머리길이는 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3.6cm이어야 합니다.

 

여권발급을 신청하기 전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여권사진 규격은 품질과 배경도 중요합니다. 일반 종이에 인쇄된 사진은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인화지에 인화된 사진으로 표면이 균일하고 잉크자국이나 구겨짐 없이 선명해야 합니다.

 

포토샵 등으로 수정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며 배경은 균일한 흰 색이어야 하고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노출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물과 배경에 그림자나 빛 반사가 없어야 해요.

다음은 얼굴 방향과 표정에 대한 것으로 얼굴과 어깨는 꼭 정면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측면으로 찍으면 안 된다는 말이죠. 입은 다물고 있어야 하고 웃거나 찡그리지 않은 자연스러운 표정을 하시면 됩니다. 무표정으로 찍는게 좋겠습니다.

 

얼굴을 머리카락이나 장신구 등으로 가리면 안됩니다. 얼굴 전체인 이마부터 턱까지 나와야 해요.

여권사진 규격을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눈동자와 안경입니다. 눈은 정면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머리카락이나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린 사진이나 적목현상이 있는 사진은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유색의 미용렌즈나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그리고 선글라스는 사용을 할 수 없어요. 눈동자나 안경 렌즈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여권사진 규격

다음은 의상과 장신구에 대한 부분입니다.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흰색 의상은 착용을 지양하되 연한색 의상을 착용한 경우 배경과 구분되면 사용가능합니다. 종교적 의상은 일상 생활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이 되며 얼굴전체가 나와야 합니다.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되고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 가능합니다.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할 때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24개월 이하의 영아인 경우 모든 기준은 성인과 동일합니다. 장난감이나 보호자가 노출되지 않아야 하며 입을 다물고 촬영하기 어려운 신생아의 경우 입을 벌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권사진 규격에 대한 질문 중에 귀를 가린 사진이 가능한지 묻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요. 외교부의 답변을 보면 머리카락으로 귀를 가려도 무방하지만 얼굴 윤곽은 보여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볼, 광대 부위 등을 가린 사진은 사용을 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어깨선과 관련한 질문도 있는데요. 어깨선이 보이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며 긴 머리카락으로 어깨를 덮어도 무방합니다. 단, 사진상 상반신이 정면을 향해 있는 것이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두 눈썹이 꼭 보여야 하는지도 궁금하실 것 같아요. 안경테로 눈썹을 가린 사진은 괜찮습니다. 머리카락이 눈썹을 가리는 경우에는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곽 및 형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해요. 한쪽 눈썹은 완벽하게 보이고 다른 눈썹이 반 정도 보이는 경우 가능하며 머리카락이 양쪽 눈썹의 일부를 가리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앞머리가 이마를 가리는 헤어스타일의 경우에는 눈썹 전체의 윤곽이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여권사진 규격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발급을 받기 전 사진을 준비하게 될텐데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