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에서 일을 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이 많죠. 지방이 고향인 분들도 서울로 올라와서 취업을 하고 돈을 벌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요즘 집 값이 계속해서 치솟는 탓에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려워진 상태이죠. 청년들의 경우 자취를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오늘은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집 모형을 손으로 잡고 전달하는 모습의 썸네일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대학생이나 이제 막 취업에 성공한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집에서 독립을 하고 자취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시죠. 전세가 아닌 월세로 집을 계약하게 될 경우 매 월 나가는 고정지출로 인하여 빠듯하게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월세 살이를 하고 있다보니 매 달 나가는 이 돈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들더라구요. 그렇다고 전세를 알아보자니 가격도 어마어마해서 쉽게 구하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인데요. 지금부터 자격 조건이나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이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청년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주거비용과 주거 환경 등의 보장을 위해서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청년 전세임대주택입니다. 요즘 서울 집 값을 생각해보면 굉장히 이득인 부분이죠.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 등을 포함한 청년층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를 해주는 것으로 내가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꼭 지원을 해서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면 입주를 하고 생활을 하시는 분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생활을 하는 모습들을 보면 그렇게 나쁘진 않은 것 같아요. 일단 내가 일반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을 직접 계약을 해서 사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큰 이득을 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입주 자격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조건

lh 청년 전세임대주택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세하게 확인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간략하게 정리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주 자격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무주택자이면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사람이 해당 됩니다. 1순위로는 생계, 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보호종료아동, 청소년 쉼터 퇴소청소년이 됩니다.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이며 본인과 부모의 자산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입니다.

3순위는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이고 본인의 자산이 행복주택 청년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입니다. 2021년 기준 자산은 25,400만원, 자동차 3,496만원입니다.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100% 3,589,957 5,018,789 6,240,520

여기서 청년의 가구란 본인과 부모님을 의미합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임대조건

임대 보증금의 경우 1순위는 100만원, 2순위와 3순위는 200만원입니다. 월임대료는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한 연 1~2% 정도의 이자 해당액입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거주기간을 알아보자면 최초 임대기간은 2년으로 하며 자격요건 충족시 2회 재계약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전세금 지원 한도액도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독거주 1인일 경우에는 수도권이 1.2억원, 광역시는 9천 5백만원, 기타는 8천 500만원입니다. 공동거주 셰어형으로 2인거주와 3인거주로 나뉘는 것도 있는데요. 2인거주의 경우 수도권이 1.5억원, 광역시 1.2억원, 기타 1억원입니다. 3인의 수도권은 2억원, 광역시 1.5억원, 기타는 1.2억원입니다.

 

지원한도액을 초과하는 전세주택은 초과하는 전세금액을 입주자가 부담할 경우 지원가능합니다. 단, 전세금 총액은 호당 지원한도액의 150% 이내로 제한하며 셰어형은 200% 이내입니다.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이렇게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은 lh 공식 홈페이지에 가시면 상세하게 파악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신청 절차는 LH청약센터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해당 주택 공고가 뜰 때 신청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걱정이 많은데요. 다들 마스크 필이 챙기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