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올해 말까지였죠.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하반기경제정책방향에서 기간을 연장했다는 소식을 접했네요. 저는 18년도 쯤에 전환을 해서 지금까지 써오고 있는 중입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 관련 썸네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요즘에는 정말 청약에 당첨되면 로또나 다름이 없다고들 하죠. 집 값이 워낙에 많이 오르다 보니 경쟁률도 정말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무순위 청약들도 조금씩 나오고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무순위 청약의 경우 미분양이나 계약 포기자가 있을 때 나오게 되는 물량인데 이 경우에도 주택 면적에 상관없이 모두 추첨으로 뽑게 된다고 해요. 이러한 소식들도 꾸준하게 눈여겨 보면서 물량이 나오는 즉시 신청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내 집 마련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꿈을 실현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 것 같아요. 집 값이 워낙 비싸다 보니 왠만한 벌이로는 꿈을 꾸기가 힘든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늦기 전에 미리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기존에 있는 청약통장 보다 더 높은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청년들을 위해서 제공되고 있는 혜택이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 분들은 바로 가입을 하시거나 전환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도 예전에 일반 청약에 가입을 했다가 나중에 청년 우대형이 있는 것을 알고 전환 신청해서 현재까지 써오고 있는 중이에요. 전환하는 방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빠르게 진행을 해보실 수 있을거에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무주택 청년이 주택 구매 및 전월세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으로 매월 최소 2만원부터 50만원 사이 연간 600만원 한도 내에서 일정 기간 이상 조건을 맞추어 납입을 하시면 됩니다.

 

이는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에게 기존청약통장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물론 10년 동안 최대 연 3.3%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까지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원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을 올해 말까지만 받기로 했었는데요. 최근 국토부에서는 2023년 말까지 허용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아직 가입을 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랄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가입 조건 같은 경우에는 만 19세~34세 연소득 3천만원의 청년이었지만 국토부에서 더 많은 청년들이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소득 기준을 3천 600만원으로 올리기로 했다고 해요.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기타소득 모두 인정되며 1년 미만으로 직전년도 소득이 없는 경우,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급여명세표 등으로 연소득을 환산하게 됩니다.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무주택자인 동시에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이거나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이면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이를 통해서 연말정산에서 소득 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을 할 때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정한 수탁은행을 통해서 신청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은행마다 방문을 해야 하는 곳이 있고 온라인으로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 당시에 직접 방문을 해서 만들었던 것 같아요.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한 번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챙겨야 하는 서류들이 조금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수탁 은행으로는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이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지금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어요. 주택 청약의 경우 가입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아직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가입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가입을 한 지가 어느덧 3년 정도가 흐른 것 같네요. 매 달 조금씩 계속해서 넣고 있는 중입니다. 청약 신청을 할 때는 1순위가 거의 최소 충족 조건이니까 무조건 챙겨주는 것이 좋겠죠.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안녕하세요,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

nyangzip4.tistory.com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필수 체크

최근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해서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물량을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집값이 치솟고 있는 요즘 시대에 내 집 마련

nyangzip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