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폭염 탓으로 에어컨 판매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요즘 날씨를 보면 정말 너무 더워서 밖을 나갈 수가 없는 분위기죠. 여기에 코로나 확진자수도 계속해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보니 더더욱 외출하기가 두렵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에어컨을 키는 시간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자연스레 전기세 절약에도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에어컨 리모컨을 들고 키는 모습
에어컨 전기세 절약

연일 무더위가 지속되다 보니 한 낮에 거리를 걷다 보면 정말 사우나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에어컨을 키지 않고 버텼으면 하지만 도저히 키지 않을 수가 없는 날씨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에어컨을 키면 금방이라도 꺼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역시나 전기세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죠. 저는 더군다나 이번에 오피스텔로 이사를 왔는데 관리비가 많이 나온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 더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더운 날씨에 땀을 뻘뻘 흘리면서 생활하기엔 무리가 있는 것 같아요.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기 위해서 에어컨 전기세 절약을 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사실 이렇게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원한 곳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할텐데요. 최근들어 확진자수가 급증을 하게 되면서 더 어려운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외출을 하기에도 부담스럽다 보니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더더욱 늘어난 상태이죠.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가동은 필수적인 상황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그래서 인터넷에 떠도는 좋은 꿀팁들 몇 가지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그럼 에어컨 전기세 절약으로 첫번째 팁입니다. 바로 실내 적정 온도를 지켜주는 것인데요. 에어컨의 실내 적정 온도는 26도~28도라고 합니다. 이는 전력 소모를 줄여서 누진세 걱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좋은 방법이에요.

 

날씨가 너무 더울때는 온도를 23도 이하루 낮추어서 트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저 또한 그렇게 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들이 전기세 폭탄을 맞는 것이라고 해요. 온도를 낮추게 되면 에어컨이 급격하게 가동을 하기 때문에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2.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에어컨 전기세 절약

에어컨을 킬 때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해요.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을 순환시키는데 선풍기가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가동하기 전에 선풍기를 에어컨과 마주 보게 해두고 선풍기를 돌리게 되면 실내에 바람을 순환시켜 온도가 빠르게 떨어진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제습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껐다 켰다 하지 않기

아무래도 에어컨 전기세가 두렵다 보니 켰다가 시원해지면 다시 끄고 그리고 또 더워지면 켜는 행동을 반복하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전력 소비가 커져서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오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자주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 온도를 맞춰두고 오래 틀어 놓는 것이 절약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강풍으로 스타트

에어컨 전기세 절약

에어컨 전기세 절약을 하는 방법으로 강풍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조건 약풍으로 해놓는다고 해서 절약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처음엔 강풍으로 틀어 놓고 빠르게 실내 희망온도에 도달 시킨 후에 약풍으로 낮춘 다음 실외기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바람은 상향 조절

차가운 공기는 밑으로 가고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 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켰을 때 바람을 위쪽으로 향하도록 조절하여 실내 공기가 원활하게 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는 것도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줄 경우에 3-5% 정도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깨끗하게 관리를 하며 냉방 효과 역시 향상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이렇게 에어컨 전기세 절약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아마도 많이들 들어보셨을 내용일 것 같아요. 이렇게 날씨가 더운 날이면 외출하기도 꺼려지고 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겠죠.

 

집 안에만 있는데도 땀이 뻘뻘나는 여름이다 보니 냉방을 하지 않을 수가 없을거에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전기세 폭탄을 피하기 위해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두 건강 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