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살아가다 보면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취업을 했을 때나 여러가지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을거에요. 저는 취직을 했을땐 제출을 하지 않았었는데 퇴사를 하고 서울시에서 청년수당을 신청할 때 한 번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했었던 적이 있어요.

학사모를 들고 있는 모습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졸업증명서라고 한다면 고등학교나 대학교가 될 수 있겠죠. 이 중에서도 먼저,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본인이 졸업한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비스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24에서 신청을 할 경우에 직접 방문해서 수령을 해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졸업증명서란?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서 해당하는 교과 과정을 마치게 되면 졸업 자격을 얻게 되죠. 교육기관에서 행정 절차에 따라서 졸업증명서를 교부하고 있습니다. 이는 졸업 사실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졸업증명서

대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교부하고 있는 졸업증명서의 경우 해당하는 학위명을 함께 기재하고 학위 수여 사실을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취업을 위한 제출 서류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먼저, 정부24에서 신청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메인 중앙에 검색칸이 있는데요.

 

여기에 검색을 하게 되면 서비스 바로가기로 확인을 하실 수가 있어요. 대학교 졸업증명을 클릭해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학교 졸업 증명 신청

이제 민원 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청방법으로는 인터넷, 방문, FAX, 민원우편 등이 있는데요. 요즘은 간편하게 많은 것들을 인터넷으로 신청을 할 수가 있는 시대죠.

 

편하게 집에서 한 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 버튼을 누르게 되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간단한 정보 입력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별표가 표시된 부분들을 모두 입력하고 아래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앞서 설명을 해드렸듯이 정부24에서 진행되는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신청만 가능합니다. 상단을 보시면 이 민원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가까운 행정기관 등에 방문해 수령하는 서비스라고 나와있어요.

 

일단 본인이 졸업한 대학교를 검색해서 입력하시고 전공학과를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졸업증명서 수령 기관

그리고 발급부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국문과 영문이 있는데요. 발급을 받을 때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어요. 그리고 하단에 본인이 방문 수령할 주민센터를 찾아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신청 후 근무시간 3시간 내에 받을 수가 있는데요. 수령을 하러 갈때 수수료를 지불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예전에 발급 받았을 때 생각해보면 수령하러 오라는 문자를 받았던 것 같아요. 집에서 편하게 기다리다가 문자가 오면 방문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다른 방법

정부24의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고 직접 방문하여 수령을 해야하는 다소 귀찮음이 있는데요. 집에서 편하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졸업한 학교 홈페이지에서 대부분 진행을 할 수 있을거에요.

대학교 홈페이지

예를 들기 위해서 고려대와 연세대학교 홈페이지를 체크해보도록 할게요. 홈페이지 접속 후에 상단 메뉴들을 누르다 보면 이렇게 '증명서 발급'이란 메뉴를 찾을 수가 있을거에요.

 

여기로 들어가시면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바로 진행하실 수 있을거에요. 발급을 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기도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지금까지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직접 출력을 원해서 바로 받아보실 분들은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증명서 발급' 메뉴를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에서는 신청을 하고 직접 방문해서 수령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에 프린트가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급하지 않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