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생리통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극심하게 고통을 겪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이 있다고 하죠.

생리통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주변 친구들을 보면 생리가 시작했을때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는 친구가 있다면 반대로 매우 극심한 고통을 겪는 친구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얼마나 아픈지 짐작조차 할 수가 없는 부분인데요.

 

매 월마다 찾아오게 되는 이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이 월경을 할 때 발생하게 되는 하복부 통증으로 여자들에겐 정말 지긋지긋한 고통이라고 할 수 있겠죠.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특히 생리기간에는 생리혈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음식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는 어떤 음식?

저도 예전 여자친구를 만날 때 생리통 때문에 너무 아파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음식이 좋은지 찾아보다가 바나나가 좋다고 해서 챙겨준 적이 많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는 생리 전에 먹게 되면 생리 전 증후군 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리 기간에 호르몬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어요.

생리에 좋은 음식으로 석류가 있습니다. 특히나 석류는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과일이죠. 여성들에게 좋은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호르몬 균형을 돕고 신체 기능을 도와줍니다.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안정화하고 생리통과 생리불순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생리 전에 발생하게 되는 피부 트러블 진정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으로 미역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해주고 자궁 수축 및 지혈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미역의 알긴산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몸 안에 쌓인 중금속 배출을 도와 피를 정화하는데 좋습니다. 칼륨도 풍부하여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며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부추가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생리통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추가 뭉친 생리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강장 채소로 나쁜 피를 배출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허리나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라고 하는데요. 이럴 때 부추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유자가 있습니다. 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체력이 떨어지고 몸도 늘어질 수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활기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따뜻한 유자차 한 잔을 마시게 되면 몸 속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고 하죠. 유자는 혈액 순환에 효과가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자궁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생리통이 심할 때 유자를 주기적으로 섭취를 한다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

자, 생리통 심할 때 완화하는 방법도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요가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물고기 자세나 활, 낙타, 올가미 자세와 무릎을 굽혀서 앞으로 숙이기 자세를 하는 것이 허리 통증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틀어진 골반 교정을 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허리와 아랫배에 긴장을 유도하여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자세들이라고 해요. 요가를 하지 않더라도 30분에 한 번 정도는 기지개를 해주거나 허리를 구부렸다 펴는 등 움직임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생리통 심할 때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에 수분을 채워주면 혈관 수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죠. 특히나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목욕이나 운동과 같은 신체 활동을 한 후라면 더더욱이 수분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물은 우리 건강에 언제나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항상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마셔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 심할 때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지 간단하게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을 정도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이럴 때는 진통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무조건 약에 의존을 하는 것 보다는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딱 붙는 레깅스나 스키니진 등은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생리기간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