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무료로 출력할 수 있는 방법 알아볼게요.

어느덧 2020년의 마지막 날이 다가왔습니다. 올 한해 계획하신 바 모두 이루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번 년도에는 신종감염병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힘든 나날을 보냈던 시기였죠. 여름철에는 최장 기간 장마까지 발생하면서 피해를 입으신 분들도 많이들 계실 것 같은데 다가오는 2021년에는 좋은 소식만 가득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민등록표의 등본은 한 세대별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집합으로 묶어 놓은 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주거지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행안부의 위임을 받아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다 보면 이런 민원 서류들을 발급 받아야 할 때가 한 번씩 생길 것 같은데요. 옛날에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서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받아야 했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발급이 가능 한 부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진행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쉽게 받을 수 있으니 어려움 없이 받을 수 있을거에요.

아무래도 요즘처럼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시기에는 왠만하면 많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은행이나 주민센터 등 사람이 다소 많이 몰릴 수 있는 곳에는 가지 않는 것이 안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왠만한 업무들을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일상 생활을 하다가 필요한 민원 서류 같은 경우에는 정부24라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집에서도 쉽게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다면 말이죠. 수수료도 들지 않는 무료이기 때문에 직접 가서 받아오는 것보다 더 좋을거에요.

우리가 알아야 할 사이트는 바로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인 정부24입니다. 이곳에서 다양한 민원 서비스들을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을 하실 수 있을거에요.

 

아래에 따로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할테니 편하게 접속을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www.gov.kr/portal/main 각 종 민원 서류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종종 접속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인 중앙 화면을 보시면 자주찾는서비스란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 주민등록등본이 바로 보일거에요. 여기를 클릭하셔서 발급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토지 제증명이나 지방세 납세증명, 소득금액증명, 대학의 성적이나 졸업증명서 등 여러가지 민원 서비스들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정부의 사이트에요. 자, 그럼 지금부터 함께 발급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신청 방법은 인터넷과 방문으로 나누어 지고 있습니다. 만약 직접 주민센터로 가서 발급을 받게 될 경우에 1통에 400원이라는 수수료가 들어요. 만약 이해 관계인의 등초본 교부를 받으신다면 5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을 때는 무료로 바로 출력을 할 수 있겠습니다. 단, 프린터기가 있어야 뽑을 수가 있겠죠. 집에 프린터가 없을 경우에는 회사에서 출력을 해도 좋겠네요. 만약 이걸 뽑겠다고 PC방을 간다면 그냥 주민센터로 가서 뽑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청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하나의 팝업이 뜰거에요. 여기서 회원과 비회원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은 왼쪽에 있는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될 거에요. 만약 아이디를 만들지 않으셨다면 오른쪽에 있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한 후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굳이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긴 하지만 정부24 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하실 것 같은 분들은 아이디를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회원이 비회원이나 마지막 단계에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드디어 인터넷 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등장을 했습니다. 상단에 총 4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과 초본 그리고 영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등본과 초본이 있는데요. 여기서 본인이 필요한 서류를 클릭하신 후에 아래에 단계별로 입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복잡한 것은 없어요. 먼저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해주시면 되는데요. 시도를 선택한 후에 시군구를 체크하고 아래로 내려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복잡한 사항은 없습니다. 주소만 확인해주고 발급 형태를 선택 그리고 수령방법을 골라주면 되겠습니다. 발급 형태의 경우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선택발급을 하게 될 경우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이나 세대 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4가지 선택 사항을 체크표시해서 뽑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냥 발급을 클릭하고 진행하게 되면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이제 설정을 끝마치셨다면 아래에 보이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바로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해줘야합니다. 모든 민원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마지막 단계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사항이니 미리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인증을 하시면 자동으로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신청한 민원이 보이게 되죠. 방금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이 등록되어 있을 거에요.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서출력을 눌러주시면 위 이미지처럼 창이 또 하나 뜨게 될 거에요. 여기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인쇄 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인쇄 창이 열리면 대상에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로 변경을 해주고 뽑아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수수료도 따로 들어가지 않고 인터넷으로도 쉽게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요즘 같은 시국에 주민센터로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해결을 할 수 있어 안전하고도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어려운 점 하나 없이 쉽고 빠르게 출력을 할 수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정부에서도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서 비대면으로 민원 서비스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 있는 중인 것 같아요.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민원들을 해결 할 수 있으니 필요한 서류가 있을 땐 접속하셔서 한 번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 한 해는 정말 힘든 나날의 연속이었습니다. 현재 2.5단계가 계속해서 유지가 되고 있어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타격이 아주 클 것 같은데요. 새 해에는 부디 이 위기가 종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 모두 수고하셨고 2021년에는 원하시는 일 모두 잘 풀리셨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