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은 왠만한 민원 서류들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서 쉽게 발급을 받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지 않아도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어떻게 진행을 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썸네일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예전에야 각 종 민원 서류들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을 해야 했지만 요즘은 시대의 변화로 인하여 집에서나 회사에서 아주 간편하게 필요한 서류들을 처리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와 프린트, 공동인증서 정도만 준비를 해두시면 아주 쉽게 인터넷발급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여러가지 민원서비스들 중에서도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먼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민원24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프린트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어야 하니 미리 준비를 해두시기 바랄게요.

민원24 홈페이지

민원24 혹은 정부24라고도 하는데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중앙에 자주 찾는 서비스라고 보이실거에요. 여기서 가장 첫번째로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셔서 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진행 방식이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신청하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1통에 400원이며 이해관계인의 등초본교부는 500원,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을 때는 무료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 본인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공동인증서로 본인 인증된 경우는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고, 우편으로도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럼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할게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회원으로 신청을 할 것인지, 비회원으로 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오는데요.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은 왼쪽을 클릭하시고 저처럼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간단한 신청 정보입력을 기입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

자, 드디어 신청 페이지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뿐만아니라 초본, 영문 주민등록등본과 초본까지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해주시고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발급형태 선택하기

다음은 발급형태를 선택하는 창이 있습니다. 발급과 선택 발급이 있는데요. '발급'은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선택발급'은 과거의 주소 변도오사항이나 세대 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해서 정보를 볼 수가 있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자, 이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마지막입니다. 수령 방법을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온라인발급을 하시면 프린트로 바로 출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이나 등기 우편으로도 받아보실 수 있는데 오늘의 주제는 인터넷 발급이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을 선택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해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문서 출력

신청이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아래에 보시면 방금 신청했던 주민등록등본이 보이게 되는데요.

우측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하시면 창이 하나 뜨게 되고 바로 프린트를 이용해 뽑아 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완료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주 쉽게 진행을 하실 수 있으니 보고 따라하시면 금방 출력까지 완료를 하실 수 있을거에요.

 

요즘 확진자도 워낙 늘어나다 보니 어딜 나가기가 무서운 시기이죠. 필요한 민원 서류가 있을땐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대부분 해결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