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이미 예전부터 주식 투자를 해오신 분들이라면 언제 장이 열리고 몇 시에 마감을 하는지 알고 계실텐데요. 이번에 새롭게 진입한 초보자분들의 경우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주식 거래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정리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최근들어 주식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급격하게 늘어난 상태죠. 동학개미운동이나 서학개미다 뭐다 새로운 신조어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2030대의 젊은 세대들도 많이들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주식인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언제 거래를 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를 수도 있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증권 계좌를 만든지는 꽤 시간이 지났지만 그동안 하다 안하다 반복을 했던터라 아직까지도 주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처럼 입문자가 처음에 할 것은 당연히 기초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죠.

그 중에서도 오늘은 주식 거래 시간에 대해서 한 번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종목을 거래하려면 정해진 시간 내에만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가상화폐 같은 경우에는 24시간 자유롭게 하실 수가 있지만 주식의 경우 그렇지가 않은 부분인데요.

 

이는 크게 3가지로 구분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거래를 할 수 있는 정규시간과 동시호가, 그리고 시간외에 거래를 할 수 있는 것도 존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이 정규적으로 열리는 시간만 잘 활용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규장은 언제?

주식 거래 시간 중 먼저 정규장이 열리는 시간부터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규시간
  • 09:00~15:30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대죠. 매수가와 매도가가 맞는다면 실시간으로 거래를 진행하실 수가 있는 기본적인 매매 시간입니다.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이용을 하실 수가 있어요.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으니 이 시간대에 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동시호가

자, 그럼 주식 거래 시간으로 정규 외의 시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시호가라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 동시호가
  • 장 시작 동시호가 08:30~09:00
  • 장 마감 동시호가 15:20~15:30

동시호가는 정규장이 열리기 전과 후에 접수된 것들을 한 번에 모아서 적절한 가격에 동시에 체결 시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장이 열리기 전과 그 이후에 주문을 받아서 누적된 모든 주문을 통합하여 한 번에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죠.

주식 거래 시간-시간외 종가, 단일가

다음은 시간외 종가와 단일가가 있습니다. 장이 열리는 시간 외에 거래를 할 수가 있는데요. 먼저, 시간외 종가부터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전 시간외 종가 08:30~08:40
  • 장후 시간외 종가 15:40~16:00

장전 시간외 거래는 정규 시장이 열리기 전에 10분 동안 전일 종가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전일 종가란 하루 전에 결정된 종가를 뜻합니다. 정규 시장이 마감된 이후에도 장후 시간외 거래로 매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0분 동안 당일 종가로 매매가 가능하답니다.

  • 시간외 단일가 16:00~18:00 (10분 단위로 체결, 당일 종가 대비 ±10% 가격)

그리고 시간외 단일가가 잇습니다.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10분 단위로 매매가 이루어지는데요. 정규시장이 열렸을 땐 주식의 가격 제한 폭이 30%죠. 하지만 시간외 단일가로 매매할 때는 10%에 10분 단위로 바뀌게 됩니다.

자, 이렇게 주식 거래 시간을 한 번 정리해드렸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정규장 외에는 단 한 번도 이용을 해보지 않았는데요. 사실 정규 시장에만 거래를 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혹시나 장 마감하고 이슈가 떠서 크게 오를 것 같은데 많이들 하기도 하는데요. 시간외 종가의 경우에는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맞아야 거래가 성사가 되는 부분이죠. 저 같은 주린이 분들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일반적인 정규 시간을 통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