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제 카톡으로 5차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이제 지급 기준 등을 확정하고 9월 6일부터 지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지원금은 가구의 건보료 합계액을 기준으로 나눠주게 됩니다. 1인당 25만원을 받게 되는데 관련 내용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5차재난지원금 신청

이번에는 제로페이를 통해 5차재난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사용처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일괄 제한을 한 상태입니다. 예전에도 한 번 제로페이로 받아서 사용을 한 적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가맹점이 많아서 편하게 사용을 했었던 것 같아요.

 

이번에는 1인당 25만원을 받게 되는데 저는 아마 식비로 다 쓰지 않을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장을 볼 일도 많아서 이렇게 쓰는게 젤 나을 것 같네요.

5차재난지원금 지급기준

그럼 이번에 받게 되는 5차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부터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올해 6월 부과하는 건보료를 기준으로 가구  구성원 부담금을 모두 합산한 금액이 선정기준 이하면 받을 수가 있어요.

5차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올해 6월 30일을 기준으로 하여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올린 사람을 한 가구로 보게 됩니다. 건보료 기준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가구 구성원으로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섞여 있을 경우 혼합 기준을 적용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를 기준으로 5차재난지원금 지급기준을 보면 올해 6월 부과 건보료 부담금 가구 합계액이 1인 가구는 17만원, 2인 가구 20만원, 3인 가구 25만원, 4인 가구 31만원, 5인 가구 39만원 이하면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차재난지원금 신청

1인 가구 직장 가입자 기준 연 소득 5800만원 이하면 건보료 17만원 이하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연 소득 3,948만원으로 정했다가 5,000만원으로 올리더니 다시 5,800만원으로 상향 조정을 했습니다.

 

고액 자산을 보유했다면  이번 지원대상에서 빠지게 되는데요. 작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지난해 종합소득 신고분이 금융소득 합계액 2,000만원을 초과하면 받을 수가 없습니다.

5차재난지원금 신청

5차재난지원금 제로페이 신청

이번 5차재난지원금은 제로페이로 받을 수가 있는데요. 제로페이는 모바일 간편결제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등에서 이용이 가능한데 생각보다 가맹점이 많기 때문에 쓸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을거에요.

 

이번 국민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을 할 수 있으니 기간내에 모두 사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잔액은 국가나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이라고 하니 바로바로 사용을 해주세요.

5차재난지원금 신청날짜 5부제

5차재난지원금 신청날짜

-5차재난지원금 신청기간

  • 9월 6일 월요일 9시~10월 29일 금요일 18시

신청기간이 그래도 꽤 긴편이기 때문에 넉넉하게 잡고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첫주인 9월 6일부터 10일까지는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 시행을 하게 되는데요.

9월 6일 월요일 1, 6
9월 7일 화요일 2, 7
9월 8일 수요일 3, 8
9월 9일 목요일 4, 9
9월 10일 금요일 5, 0

본인의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는 날짜에 신청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첫주에만 5부제가 적용되고 그 후로는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5차재난지원금 신청대상

5차재난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는 대상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입니다. 단, 만 14세 이상 미성년자 세대주의 경우 직접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신청방법은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신청페이지에서 하실 수가 있는데요. 9월 6일부터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조금 더 기다리셨다가 해당 날짜에 접속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나중에 따로 또 정리를 하도록 할게요.

5차재난지원금

지금까지 5차재난지원금 신청 날짜와 지급 기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전에 나왔던 내용과는 다르게 지급 기준이 많이 상향이 된 것  같아요. 왠만한 분들이라면 모두 받으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는 9월 6일부터 첫 주간은 5부제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앞서 정리해드린 출생년도 끝자리에 해당되는 요일을 확인하시고 바로바로 신청해보시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