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에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이 되어 매 달 월급에서 일정 부분이 빠져 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는 소득 활동을 할 수 없는 연령대가 되었을 때 보다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민연금 납입기간

100세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 노후 대비에 대해서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닌 것 같아요. 소득 활동이 끊어지게 된다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막막해질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연금 상품에 가입을 하고 나중에 받게 된다면 보다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이런 저런 상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하고 있기도 하죠. 오늘은 연금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국민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국민이 노령이나 사망, 질병, 사고 등으로 개인의 소득 활동이 불가능해졌을 때를 대비하여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적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이는 가입을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수령나이가 되면 연금 형태로 평생 지급을 받게 되는 부분입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 없고 자동적으로 납부가 이루어지게 되죠. 만약 직장가입자가 아닌 프리랜서나 전업주부들의 경우 임의 가입 제도를 통하여 가입하실 수 있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하기

국민연금 가입하기

국민연금 가입방법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등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연령대가 조금 있으신 분들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하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테니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더 편할거에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나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어요.

 

아니면 거주지에 있는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을 하셔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355 국민연금 공단 콜센터로 전화하셔서 가입을 진행해도 되니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연금의 기초가 되는 노령연금을 받게 될텐데요. 이는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호라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를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 이후부터 평생동안 매월 지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노령연금의 경우 가입기간과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서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노령연금 연기제도

노령연금 연기제도

국민연금 납입기간을 모두 충족하고 수령 나이가 되어 지급이 시작 될 때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이후부터 65세가 되는 때까지의 기간동안 연금액의 전부 혹은 일부에 대해서 지급 연기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연기 비율은 50%~90%, 전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연기 후 연금을 다시 받게 될 때는 지급 연기를 신청한 금액에 대해서 연기된 매 1년당 7.2% (월 0.6%)의 연금액을 더 올려서 지급을 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납입기간

이렇게 국민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간단하게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 되었고 수령나이가 되었다면 평생동안 매 달 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소득 활동을 더 이상 하지 못할 때 큰 도움이 되겠죠.

 

저도 어릴 때는 월급에서 빠져 나가는 돈이 너무 아까웠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미래를 위해서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