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이나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 등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직업 훈련 교육을 지원받아 무언가를 배울 수가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신청을 해두고 최근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기 위해 등록을 하고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네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몇 년전에도 한 번 신청을 했었는데 당시에는 그냥 발급만 받고 아무것도 배우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로 퇴사를 하고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다가 최근에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서 다시 한 번 알아보고 재발급을 받았어요.

 

국가에서 구직자나 근로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급진적인 기술 발전에 적응을 하고 노동 시장 변화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훈련비를 지원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배우고 싶었던 것을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내일배움카드란 무엇인가?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 취업여부와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이 되는 카드입니다. 평생 능력개발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개인 주도의 훈련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죠.

내일배움카드

예전에는 실업자와 재직자가 분리되어 운영이 되어 왔는데 2020년 1월부터 하나로 통합된 직업훈련 지원카드로 재탄생했습니다. 실업자와 재직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지원이 되고 있어요.

 

재직이나 휴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따라서 카드를 바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5년이며 지원한도는 300~500만원으로 늘어났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조건

내일배움카드 신청 조건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 자영업자 관계없이 국민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외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등은 제외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화면 중앙에서 해당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로 접속하신 후에 발급신청을 클릭하셔서 안내사항에 따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교육 동영상을 시청해야 하고 관심 훈련과정도 1개 이상 등록을 해야하는 등 조건들이 있는데요. 모두 홈페이지에서 해결 할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안내대로만 진행을 해주시면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카드 수령 기간은 평균 1주일~2주일 내로 받아보실 수가 있을거에요.

 

지원비는 300~500만원 정도인데요. 수업을 들을 때 무료로 듣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는 자비부담금이 있기 때문에 수강료의 일정 부분은 본인이 부담을 해야하며 나머지 금액을 지원 받게 되는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

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

내일배움카드를 받았다면 배우고 싶은 훈련을 찾아서 신청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으로 들어가주세요. 가시면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있는 훈련들을 검색하실 수가 있습니다.

 

지역을 설정한 후 검색을 해보시거나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직접 검색을 해서 해당 훈련 기관이 거주 지역에 있는지 파악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저 같은 경우 바리스타 자격증을 하나 따고 싶어서 현재 학원을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예를 들어서 바리스타로 검색을 하게 되면 이렇게 지역에 있는 훈련기관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 중 어떤 과정을 들을 것인지를 선택하고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우측에 가격을 보시면 훈련비와 아래에 회색글씨로 가격이 하나 더 적혀있는데 이것이 바로 자비부담액입니다. 첫번째로 보이는 과목을 설명드리자면 총 훈련비가 923,520원이고 자비부담액은 323,240원입니다. 자비부담액만 본인이 내고 나머지 금액은 국비지원으로 충당이 되는 것이죠.

내일배움카드

저도 최근들어서 집에만 있다가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서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을 통해 카드를 발급받고 현재 학원을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바리스타 2급 취득 과정을 다니고 있으며 이제 종강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자격증을 따고 다른 것도 배워 볼 생각이에요. 학원을 다니다 보니 저처럼 프리랜서로 일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직장인분들도 퇴근 후에 나오고 계시더라구요. 다양한 훈련 과목이 많이 있으니 한 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지금까지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보이실거에요. 클릭하신 후에 안내 절차에 따라서 차근 차근 하시면 쉽게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훈련 과목들이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을거에요. 과정들을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하나를 선택하셔서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