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PIP 모드라는 것에 대해서 한 번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엔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더군다가 외출도 자유롭게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집에서 여러가지 OTT 서비스 플랫폼을 통하여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

국내에 서비스 중인 OTT 플랫폼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가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었죠. 저는 현재 이 중에서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을 주로 시청하고 있는 중입니다.

넷플릭스 PIP 적힌 썸네일
넷플릭스 pip 팝업

저는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보내는 편입니다. 업무도 하고 게임도 하고 이것 저것 하면서 항상 영상 콘테츠를 틀어놓기도 합니다. 다른 작업을 하고 있을 때면 모니터가 하나 뿐이다 보니 소리만 듣게 될텐데요. 여기에 PIP 팝업을 시키면 화면 최상단으로 올려서 시청하면서 작업을 할 수가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PIP 팝업이라고 적어놨지만 웨이브나 티빙, 유튜브도 함께 이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해당 유틸을 설치하시면 쓸 수가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IP 모드란 무엇인가?

pip는 picture in picture라는 뜻으로 화면 속 화면이라는 것입니다. 별도의 팝업 창을 최상단으로 띄워서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의 모니터로 작업 중일 경우에 드라마나 영화를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을거에요. 이럴 때 팝업으로 영상을 최상단으로 띄우고 시청을 하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는 것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하기

크롬 웹스토어 화면
크롬 웹스토어

구글에서 크롬 웹스토어를 검색하게 되면 해당 홈페이지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확장 프로그램 하나를 설치해주시면 넷플릭스 PIP 팝업 모드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페이지로 들어간 후에 좌측에 있는 검색창에서 찾아주시면 되는데요. 'picture in picture'를 검색하게 되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을 합니다.

 

이제 관련 프로그램들의 목록이 뜨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보이는지 설명해드리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에 추가

PIP 크롬 스토어 화면
넷플릭스 PIP 모드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가주시면 우측에 '크롬에 추가'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게 되면 추가를 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아래에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눌러주세요. 클릭하시면 자동적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제 이를 이용해서 넷플릭스나 유튜브, 티빙, 웨이브 등의 영상 콘텐츠를 팝업모드로 변경해서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또한 아래에 계속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넷플릭스 PIP 팝업 모드 실행

넷플릭스 홈페이지 화면
넷플릭스 PIP 팝업

일단 보고 싶은 영상 하나를 선택해서 실행해주도록 합니다. 자체적으로 팝업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이렇게 크롬 스토어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주소창 우측을 보시면 조각 모양 같은 아이콘이 보이실거에요. 여기를 클릭해주시면 크롬에 추가 되어 있는 확장 프로그램 목록들이 보이게 됩니다.

 

방금 전에 추가한 picture in picture 프로그램이 보이실거에요. 이걸 클릭해주시면 바로 팝업 모드로 전환이 되어 화면 최상단에 올려두고 작업을 하면서 영상 시청을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게임 화면 위에 올려진 팝업창
팝업 모드 실행

자, 지금은 티빙에서 보고 있던 캠핑클럽을 PIP 모드로 팝업시켜 놓고 게임을 하는 모습입니다. 저는 항상 게임을 할 때면 이렇게 팝업 모드로 영상을 하나 올려두고 플레이를 하고 있어요. 이처럼 어떤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영상도 함께 보고 싶다 하시면 PIP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한 후에 띄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PIP 모드의 한 가지 단점

굉장히 만족을 하면서 쓰고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지만 단점이 한가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외 드라마를 시청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팝업 모드를 하게 되면 자막이 함께 올라오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막은 팝업창이 아닌 넷플릭스 홈페이지 화면에 나오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우리나라 콘텐츠만 PIP모드를 통해 시청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영어가 가능하신 분들은 신경쓰지 않고 그대로 이용을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넷플릭스 로고
넷플릭스 로고

앞서 설명드렸듯이 넷플릭스 PIP 팝업 모드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플랫폼에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몇 몇 안 되는 곳도 있긴 합니다만 제가 확인한 바로는 웨이브와 티빙, 유튜브는 모두 가능합니다. 요즘 디즈니플러스도 이용을 하고 있는데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더라구요.

 

어차피 자막도 함께 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즈니를 이용할 때는 그냥 오리지널 창으로 집중해서 보고 있습니다.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할 때 드라마나 영화, 예능을 보면서 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팝업 시켜놓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