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한 번씩 필요한 민원 서비스들이 생기곤 하는 것 같아요. 요즘에는 직접 방문을 하지 않아도 공동인증서만 구비하고 있다면 인터넷으로도 쉽게 해결을 할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여러가지 서류들 중에서도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인터넷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야 하고 출력을 하기 위해선 프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겠죠. 이것만 준비하시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해결을 할 수가 있을 거에요.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가 아닌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란?

2008년 1월 1일부터 호적제도를 대신해서 시행된 제도입니다. 이전에 있던 호적이 혼인이나 이혼, 입양 등의 인적 사항을 모두 적어둔 데 비해 개인별 생년월일과 가족관계 등을 사용처와 필요에 따라서 일부 정보만 표시해 5가지 증명으로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2016년 5월에 법이 개정되면서 각 증명서가 일반증명서와 상세증명서로 나누어지게 되었어요.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부모나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의 인적사항 등 기재범위가 3대로 제한됩니다. 자, 그럼 이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지금부터 발급받는 방법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메인 화면을 보시면 바로 증명서 발급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실거에요.

 

첫번째로 보이는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신 후 해당 페이지로 이동을 해주시고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Step 1. 신청인 정보 조회

신청인 정보 조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 몇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요. 먼저, 신청인 정보 조회를 입력하는 단계부터 시작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신 후에 아래에 보이는 입력칸에 본인 정보를 모두 입력하신 후 조회를 눌러주세요.

 

모두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공동인증서를 인증하라는 창이 나오게 될 거에요. 인증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Step 2. 열람/발급 신청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자, 이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관계등록부가 나와있는데요. 오늘 필요한 것은 가장 앞에 위치하고 있죠. 아래로 증명서 종류나, 주민번호 공개여부, 신청사유 등을 선택해주시고 아래에 발급하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위 3번 항목을 보시면 일반증명서와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로 나누어지고 있는데요. 이들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 본인과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
  • 상세: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
  • 특정: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

각 각 표시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파악을 하신 후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으로 선택해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되세요.

Step 3. 출력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출력하기

자, 열람/발급 신청 페이지에서 모두 선택을 하신 후에 아래에 발급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바로 창이 열리게 되는데요. 좌측 상단에 보이는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바로 출력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따로 수수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해결 하실 수 있겠죠? 컴퓨터와 프린트, 공동인증서만 있다면 바로바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지금까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엄청 간단하게 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뽑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요즘에는 왠만한 민원서비스들은 이렇게 인터넷으로 해결을 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것들이 있다면 한 번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린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발급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