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정금리 변동금리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보면 한 번씩은 대-출을 이용할 때가 있을텐데요. 이럴 때 금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고 있을 것 같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처음으로 은행권에서 돈을 받았을 때 금리를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받게 된다면 높은 이자로 인하여 감당하지 못하여 큰 위험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을거에요.

 

금리의 경우에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본인의 조건이나 시장의 상황 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권에서 도움을 받을 때는 개인의 신용조건이나 상황 및 시장의 금리 등을 파악하신 후에 고정과 변동 중 더 나은 것을 선택한다면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큰 금액을 대.출 받아 본 적은 없지만 이번에 전세자금이 필요해서 잠깐 알아보긴 했었는데요. 이렇게 꼼꼼하게 따져서 본인의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되지 않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고정금리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상품에 가입한 기간 동안에 시중금리가 큰 폭으로 변한다 하더라도 이자율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정기예금이나 적금과 같은 예금 상품들은 대부분 고정금리로 되어있죠. 채권이나 기업어음, 양도성예금증서, 개발신탁 등도 마찬가지에요.

 

변동금리 같은 경우에는 적용되는 이자율이 가입기간 동안 계속해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입을 한 기간 동안 적용되는 금리가 시장상황에 따라서 계속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통상적으로는 3개월~6개월 주기를 두고 시장 기준금리에 따라서 조정이 됩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가입시점을 기준으로 봤을 때 고정금리 상품이 변동금리보다 이자가 더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금융기관이 고정금리로 했을 때 금리변동의 위험을 감당할 수 없으니 그렇겠죠.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돈을 빌릴 때 초기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 이상 높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변동금리의 초기금리가 1% 이상 낮은 부분이지만 후에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될 경우 고정금리보다 불리하겠죠.

아무래도 변동금리는 확정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생활비 설계를 할 때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할 것인지는 이후에 금리를 예측하는데 달려있겠네요.

 

금리가 내려갈 것 같다면 변동금리, 올라갈 것 같으면 고정금리로 이용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짧은 기간일 경우에는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 있으며 장기로 빌리게 될 경우엔 금리변동이 크게 올 수도 있으니 고정금리가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지금까지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둘 중 어느것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둘의 차이를 이제는 잘 파악하셨을 것 같습니다. 은행권에서 돈을 빌리게 될 때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잘 고민하시고 진행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