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 집 장만을 위한 지름길로 노려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만들어 넣고 청약 당첨이 되는 것이죠. 요즘 집값이 워낙 많이 오르고 있다보니 저 같은 서민은 아파트 한 채 사기가 너무 힘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 꾸준하게 주택청약을 넣고 있는데 아직까지 당첨 소식은 들리지 않는 상황이네요.

우리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어릴 때부터 우리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해오던터라 주택청약에 가입을 할 때도 자연스럽게 이곳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일반 주택청약에 가입을 했다가 나중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알게 되고 전환을 했었어요.

 

전환 신청을 하는데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현재 해당 조건이 되는데 일반 청약에 가입을 하신 상태라면 전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은행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이는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유지하면서 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을 말합니다. 2018년 7월에 등장을 했었는데요. 저도 당시에 기존에 있던 것에서 전환을 해 지금까지 쓰고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

10년간 납입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최고 연 3.3% 금리로 우대하고 있습니다. 일반 청약통장 보다 금리가 높은 편이며 2년 이상 통장 유지 시 500만원까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가입 조건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을 하는지도 파악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에 소득요건을 상향한다는 기사를 본 것 같은데 조만간 또 소식이 들려올 것 같습니다.

우리은행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가입조건

자, 그럼 우리은행에 있는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간단한 정보들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입대상
  • 만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직전년도 연소득 3천만원 이하
  • 무주택인 세대주(3개월 이상 세대주일 것)
  • 무주택자이고 가입일로부터 3년 이내 세대주 예정자(3개월 이상 세대주가 될 것)
  •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본인, 배우자 및 (조)부모와 자녀가 모두 무주택인자

만 34세 초과 시 병역복무기간(최대 6년)만큼 차감이 가능하답니다. 위 저축을 포함해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중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기간과 적립금액

가입기간 및 적립금액

먼저, 적립금액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매월 약정납입일에 2만원 이상 50만원 이하의 금액을 10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단, 입금하려는 금액과 납입누계액의 합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 50만원을 초과하여 입금 가능해요. 전환신규한 경우 전환원금이 1,500만원 이상일 때에는 다음회차부터 매월 50만원을 초과하여 입금 불가합니다.

 

가입 기간은 가입일로부터 입주자로 선정된 날까지가 됩니다. 단, 분양전환되지 않는 임대주택 입주자로 선정된 경우 제외합니다.

상품 혜택 정리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혜택

상품 혜택으로 소득공제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상은 과세기간 중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 근로자인 무주택세대의 세대주며 한도는 연간 납입액 최고 240만원의 40% 최고 공제한도 96만원입니다.

 

소득공제 등록방법은 대상자 중 소득공제를 받고자 하는 분들은 과세기간의 다음연도 2월말까지 영업점이나 인터넷뱅킹, 원터치 개인 앱을 통해서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은행 주택청약통장 가입 서류

우리은행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을 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소득확인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과세증명서 등이 필요한 부분인데 이에 대해서 따로 정리를 해둔 포스팅이 있으니 아래에 남겨드리도록 할게요. 통장을 개설하려는 해당 은행 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해보시면 바로바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안녕하세요,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

nyangzip4.tistory.com

우리은행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지금까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원래는 가입 가능 기간이 21년 12월 31일까지로 정해져있었는데요. 최근에 봤던 기사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2년 더 연장된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혹시 모르니 아직 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미리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득 요건도 총급여 3,000만원에서 3,600만원으로 확대한다고 하니 나중에 변경사항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