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요즘은 부동산 가격이 워낙 많이 올라가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진 부분입니다. 그래서 주택청약을 신청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데 이 또한 경쟁률이 어마어마한 상태이죠.

 

정말 당첨되기가 로또만큼 힘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한 번씩 청약 소식이 들릴 때마다 신청을 넣었었는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당첨이 된 적이 없었네요.

사회 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청약 통장을 만드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를 한 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전환을 할 수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청약통장이란 무엇인가?

청약 통장은 아파트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활용되는 것입니다. 원래는 청약저축이나 예금, 부금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었는데 2015년부터 신규 가입이 중단된 상태라고 하죠. 09년에 출시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을 할 수가 있으며 2018년 7월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공공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저축에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예금과 부금을 묶은 것입니다. 매월 약정한 날짜에 월 단위로 금액을 납입하게 되는 적금식 상품이에요. 청약자격이 생긴다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등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국토교통부가 청년층이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목돈을 마련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 청약 기능을 유지하면서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주기 위해서 2018년에 출시한 상품입니다.

 

가입 대상은 만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저도 예전에 주택청약을 만들었다가 청년 우대형이 출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전환을 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주거래 은행이 우리은행이라서 이곳을 선택하고 가입을 했는데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조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가입 대상은 만19세 이상 만34세 이하이며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의 무주택인 세대주 혹은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어야 합니다. 만34세 초과 시 병역복무기간 최대 6년만큼 차감이 가능합니다. 이미 청약 통장을 만드신 분들의 경우 전환을 하실 수도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청년 우대형 가입기간이 2021년 12월 31일까지라고 되어 있네요. 진행하실 분들은 기한이 끝나기 전에 미리 가입을 하시거나 전환 신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18년도에 가입을 하고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을 했었는데요. 당시에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물어보고 필요한 서류들을 챙겼습니다. 직접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시면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각 은행에 문의 전화를 해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자, 그럼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시 제출 서류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먼저, 소득증빙이 있습니다. 소득확인증명서를 뽑아주시면 되는데요. 이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원천징수영수증(근로, 사업, 기타소득)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인 경우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이는 최근 3개월 내에 발급을 받은 것이어야 해요. 그리고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인 경우 해당 없음입니다.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은 주민등록등본과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병역기간 차감이 필요할 때는 벙적증명서도 함께 준비해주면 좋습니다. 꽤 오래 전에 전환을 한 상태라 당시에 제가 제출했던 서류가 무엇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고객센터에 상담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을거에요.

지금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로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아직 가입을 하지 않았거나 미리 다른 청약을 만들어두신 분들이라면 바로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렵지 않게 필요한 서류들만 준비를 해주시고 해당 은행에 제출을 해주시면 바로 전환을 하거나 가입을 진행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당시에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올해 말까지 가입 기간이라고 하니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