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 속도 측정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명 유튜버의 영상으로 인하여 굉장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죠.

인터넷 속도 측정

최근 유튜버의 영상으로 인하여 10기가 인터넷 저하 논란이 일어났었죠. 저도 현재 kt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저 같은 경우엔 요금제를 가장 싼걸로 이용을 하고 있어서 크게 신경은 안 쓰이지 않았네요.

 

어차피 느린 요금제를 쓰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에 대해서는 크게 불만은 없었어요. 그런데 유튜버의 영상을 보니 좀 심각하긴 하더라구요.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가 현저히 떨어진 속도로 서비스가 되고 있었죠.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금 KT에서 100M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처음 신청할 때 딱히 속도가 빠른걸 쓸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그냥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선택을 하고 3년 넘게 사용하고 있어요.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느끼지 못했던 것 같은데요. 한 번씩 게임 같은걸 다운로드 할 때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점 정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은 어디서?

인터넷 속도 측정

인터넷 속도 측정은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서 진행해보실 수 있는데요. 저도 지금까지 해본 적은 없었는데 이번에 이슈가 된 김에 한 번 시도해보도록 해야겠어요.

 

일단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도 있는데요. 오늘은 2가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fast.com으로 측정

인터넷 속도 측정을 바로 해볼 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는데요. fast.com/ko 바로 패스트닷컴이라는 곳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후에 잠시 기다리게 되면 이렇게 본인의 속도가 측정이 되는데요.

 

저는 100M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70으로 나오는게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패스트에서 측정을 했을땐 이렇게 나오고 있는데 이번에는 KT 홈페이지로 가서 체크해보겠습니다.

KT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

이번에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KT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뭔가 다르게 나오는지 아니면 똑같이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에 상단 메뉴 중 [고객지원]을 보시면 아래에 인터넷 속도측정이란 메뉴가 있으니 여기로 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동을 하게 되면 이렇게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일반 속도 테스트는 100M 이하에요. 기가급 속도 테스트는 100M~1G이고 10G 속도테스트는 1G~10G라고 합니다.

본인이 가입한 속도에 맞는 것으로 진행을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100M를 사용하고 있으니 일반 속도 테스트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KT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니 조금 더 정확하게 나오는 것 같네요. 처음에 테스트를 할 때 프로그램 설치를 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현재 100M 요금제를 사용중이에요. 결과를 보니 다운로드 속도 평균 96, 업로드 97로 나오고 있네요. 이렇게 웹사이트를 이용했을때 보다 정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 이렇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속도가 궁금하실땐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서 한 번 측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진행을 하는게 정확할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유튜브를 보고 궁금해져서 이렇게 한 번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혹시나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 같다 하실때 체크해보시면 좋겠네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