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노후 대비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국민연금 추가납입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자동으로 월급에서 빠져 나가게 되는데요. 이는 가입기간과 납입금이 높을수록 연금 수령액도 높아지죠.

국민연금 추가납입에 대한 썸네일

하루 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분들 많으시죠. 열심히 직장 생활을 하면서 언젠가 다강오게 될 은퇴에 대해서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월급에서 자동으로 빠져 나가다 보니 국민연금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기도 할텐데요. 국민연금 기금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갈수록 쥐꼬리만 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미리 예상액을 체크해보고 노후를 위해서 다른 대비도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국민연금 추가납입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에 가입 할 수 있는 사람

국민연금 추가납입

국민연금 가입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라면 가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소득 활동을 하고 있다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부분이죠.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자동으로 사업장가입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회사와 내가 반반씩 나누어서 납입을 하게 됩니다.

 

이 외에 자영업이나 개인사업을 하는 분들은 지역가입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회사를 끼지 않고 본인이 납입을 해야 하죠. 전업 주부처럼 소득이 없는 분들은 의무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60세가 되어 납입이 종료되었는데 가입기간이 짧아 더 내고 싶으시다면 임의계속가입자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손을 잡고 있는 사진

국민연금 수령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과 내가 가입한 기간의 평균 소득월액 및 가입기간 등을 통해서 결정이 됩니다. 연금을 수령하기 전부터 매월 얼마나 받게 될지 미리 미리 파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은 얼마인지 그리고 예상수령액은 어떻게 되는지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알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중간에 한 번씩 정리를 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이란?

국민연금 추가납입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 되어야 받을 수가 있는데요. 만약 군입대나 실직 등으로 납부 예외 기간이 존재하여 60세가 되었는데 가입기간 미달로 수령을 받지 못하는 상황잉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서 대상자나 무소득뱅우자들을 위해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인정해 소득 신고를 하거나 임의가입을 통하여 추납 대상기간 동안 납부할 수 있도록 인정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

국민연금 추가납부는 전액을 일시에 납부하거나 금액이 클 경우에는 월 단위 최대 60회씩 분할하여 납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공단에서는 가입자의 납부 편의를 위해서 고지서를 통한 창구 납부는 물론 인터넷, CD/ATM, 가상계좌 납부 등 다양한 방법을 두고 있습니다.

 

산정기준은 추후납부를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의 연금보험료에 추후납부하고자 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한 금액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방법

국민연금 추가납부는 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하신 후에 메인 화면을 보시면 중간에 개인서비스가 있는데요.

 

여기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해당 화면처럼 메뉴들잉 등장을 하게 됩니다. 가운데에 있는 신고/신청을 클릭해서 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을 하신 후에 우측 하단을 보시면 추납 납부 신청에 대한 메뉴가 보이시길거에요. 여기에서 절차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빠르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국민연금 추가납부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한 시기에는 노후 생활에 대한 생각을 그렇게 깊게 하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 살씩 나이를 먹어가게 되면서 굉장한 압박감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소득 활동을 할 수 없을 때 미리 준비를 해두지 않으면 정말 힘이 들 것 같은데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미리 미리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의무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입하게 되는 국민연금,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될 경우 월급을 받을때 미리 공제되서 지급이 되는데요. 일찍이 사회 생활을 하는 분들 중 빠르게 가입한 분들도

nyangzip4.tistory.com

 

 

국민연금 수령나이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연령에 따라서 정해진 연금 수령시기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보다 조금 더 당겨 받을 수도 있고 미뤄서

nyangzip4.tistory.com